본문 바로가기
뉴질랜드 life/뉴스

뉴질랜드 집값, 내년 최대 20% 하락 전망

by Levikyu 2022. 5. 27.
반응형

안녕하세요. 오늘은 뉴질랜드 집값이 내년에 20% 하락할 거라는 현지 은행들의 전망 소식을 가져왔습니다.

 

코로나 이후 집값이 가장 급등했던 국가 중 하나인 뉴질랜드의 집값이 내년에 1970년대 이후 최대치인 20%까지 하락해 1년 전 수준의 가격이 될 거라는 현지 은행들의 전망이 나왔습니다. 가디언에 따르면 뉴질랜드 부동산연구소(Real Estate Institute)는 4월 현지 주택 거래량이 전월보다 30% 감소했고 ASB와 웨스트팩은 4월 들어 집값이 1.1% 하락하는 등 지난해 11월 고점 대비 5% 내렸다고 하며 내년 뉴질랜드 집값 하락이 최대 20%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. 

뉴질랜드 주택 가격은 2011년부터 10년간 꾸준히 상승했는데요 코로나 기간 초저금리와 경기부양 정책 등으로 유동성이 대폭 늘어나면서 지난해에만 약 30% 가까이 치솟았습니다.

이에 뉴질랜드 정부는 금리 인상과 대출 규제 강화로 과열된 주택 시장 안정 정책을 시행했습니다.

 

사실 20% 하락이라고 하면 엄청난 대폭락인 것처럼 들리지만 그렇지도 않은 게 작년에만 30%가 올라서 그저 작년 가격 수준으로 되돌아가는 것입니다. 물론 당장 집을 살건 아니지만 저 같은 무주택자에게 주택 가격 하락과 공급 증가는 반가운 소식인데 한편으로 무리해서 집 산 사람들의 경우에는 최근 물가 상승도 한몫을 하겠고 집값 하락+금리 상승으로 대출 이자 상환이 힘들어지겠네요. 


반응형

댓글